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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 팀원의 팔로워십 역량 인식 수준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국내 대기업 팀원의 팔로워십 역량 인식 수준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
장윤정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속한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의 구성원인 팔로워가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조직성과 창출을 위한 팔로워들의 역량 개발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구성원들의 팔로워십 역량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팔로워십 역량은 팔로워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팔로워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으로, 팔로워십 역량은 미래의 조직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는 팔로워십 역량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인식 수준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팔로워십 역량 개발 및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팀원의 팔로워십 역량 인식 수준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팀원의 팔로워십 역량 인식 수준은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위해 통신 및 전자업종에 속하는 국내 대기업 6개사에서 팔로워의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수행중인 임원 또는 팀장 이하 직급인 조직 구성원 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연구 문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팔로워십 역량 인식 수준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변인별로는 대인관계, 신뢰성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가 신뢰성보다 직무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팔로워십 역량 인식 수준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정서적 몰입과 지속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팔로워십 역량은 신뢰성, 주인의식, 혁신적 사고로 나타났으며, 규범적 몰입에는 대인관계, 주인의식, 협력, 조직목표 이해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정직성은 조직몰입의 하위 요인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팔로워십 역량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 차원에서 팔로워십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및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팔로워십 역량 요인과 효과 크기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에 초점을 맞춘 조직성과 향상 전략을 유도해나가야 한다. 셋째, 조직 구성원이 성공적으로 팔로워십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평적 조직 구조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역량기반 인적자원개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1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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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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