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폰 화면으로 인지되는 직물의 색상과 선호도 평가

Abstract

스마트 기기의 보급은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개인의 일상생활까지 확대되어 생활의 편리성을 증대시켰다. 그중 하나인 모바일 쇼핑은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쇼핑 매출 또한 매년 급증하고 있다. 그동안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주로 시각에 의존하여 제품을 구매했기 때문에 소재 재질감과 색상 불일치 등의 소비자 문제를 경험했다. 따라서 모바일 쇼핑 이용자도 이와 유사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데 특히 제품의 색상 불일치 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은 기기 종류에 따라 색상 표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화면으로 보이는 제품 색상이 실제 제품 색상과 다르게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의류제품 소비자에게 실제 직물색과 재질감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L사, S사, A사의 스마트 폰을 선정하여 직물별(폴리에스터, 양모 직물) 4가지 색상(빨강, 노랑, 초록, 파랑)을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첫째, 실제 직물색과 스마트 폰으로 보는 직물색의 색차를 분광방사휘도계를 통해 비교하였다. 둘째, 80명의 실험 대상에게 실제 직물과 스마트 폰을 통해 보여지는 직물의 선호도(색상, 재질감, 구매의도) 평가와 실제 직물과 스마트 폰 직물의 동시비교를 통한 밝기, 재질감 비교 평가를 진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일원 배치 분산분석과 Duncan의 사후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기측정 결과로 각각의 스마트 폰 직물색의 a*b* 좌표 위치는 직물 종류와 상관없이 유사하게 분포하고 있었다. S사 스마트 폰의 경우 색재현율이 높아 직물 종류에 상관없이 채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특히 빨간색에서 채도가 높게 나타났다. 파란색에서는 색온도가 높았던 L사 스마트 폰이 높게 나타나 실제 직물과의 색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색상 선호도, 재질감, 구매의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색상선호도 분석결과 모든 색상의 폴리에스터 직물은 선호도 차이가 없었고 양모직물은 빨간색과 노란색에서 선호도 차이를 보였다. 그중 빨간색은 색차가 컸던 S사의 색상 선호도가 가장 낮았고 노란색은 휘도가 높았던 A사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재질감 선호도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선호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양모 직물의 경우 스마트 폰이 실제직물의 재질감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의도 분석 결과, 폴리에스터 직물은 노란색에서 차이가 났는데 색상 선호도와 동일하게 A사 가장 높았고 실제직물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양모직물은 빨간색, 파란색에서 실제직물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실제직물과의 색차가 컸던 S사에서는 빨간색이, L사에서는 파란색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실제 직물과 스마트 폰 직물의 밝기, 재질감을 동시비교 해본 결과 폴리에스터와 양모 직물 모든 색에서 유사도가 매우 낮았으므로 스마트 폰은 실제직물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시중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 폰의 색상 표현의 차이와 선호도를 분석을 통한 사용자 성향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쇼핑시 소비자 문제를 줄일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