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 0

하드웨어 트랜잭셔널 메모리에서의 충돌 관리

Title
하드웨어 트랜잭셔널 메모리에서의 충돌 관리
Other Titles
Conflict Management in Eager Hardware Transactional Memory
Author
강진구
Alternative Author(s)
Kang, Jinku
Advisor(s)
이인환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시그니처(signature) 기반의 이거(eager) HTM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거짓 충돌을 줄이기 위한 두 가지 방법과 트랜잭션의 컨커런시(concurrency)를 개선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우선 대부분의 충돌이 비교적 소수의 공유 데이터 주소에서 발생한다는 관찰을 기반으로, 충돌이 발생한 주소를 충돌 주소 버퍼(conflict address buffer; CAB)에 저장하고 이 주소들에 대해서는 보다 정확한 충돌 감지를 수행함으로써 거짓 충돌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음에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써, 각 트랜잭션이 실행 중에 접근한 모든 캐시 데이터 블록들을 추적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거짓 충돌을 발견하고 제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거 HTM의 프레임웍(framework)을 그대로 유지하되, 트랜잭셔널 쓰기 버퍼(transactional write buffer; TWB)를 사용하여 트랜잭셔널 쓰기(transactional write)를 레이지(lazy) 방식으로 처리함으로써, 트랜잭션 컨커런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들의 성능은 16개의 코어(core)로 구성되고 또한 코어 별로 각각 2K 비트(bit)의 읽기 및 쓰기 시그니처를 사용하는 LogTM-SE 시스템에서 STAMP 벤치마크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거짓 충돌의 억제를 위해 제안한 방법들을 평가한 결과, 상당히 작은 CAB를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4개의 엔트리를 갖는 CAB를 사용하는 경우, 전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은 평균 9.4% 향상된다. 캐시 접근 이력을 사용하는 방법은 보다 더 효과적이었으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은 평균 20.6% 향상된다. 거짓 충돌의 감소가 실행 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제안한 방법들은 모두 중간 수준의 트랜잭션간의 컨텐션(contention)을 보이는 Yada 및 Vacation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트랜잭션의 컨커런시를 높이기 위해 제안한 방법을 평가한 결과, 16 개의 엔트리를 가진 TWB를 사용할 경우 HTM 시스템의 성능이 평균 25.9% 향상된다. 중간 이상의 컨텐션을 갖고 있는 모든 어플리케이션(Bayes, Labyrinth, Intruder, Yada, Vacation)에서는 HTM의 성능이 상당히 향상된다. 제안한 방법들은 기존의 메모리 시스템의 설계 변경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이들 방법들은 LogTM-SE와 같은 이거 HTM를 지원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6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7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