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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규혜-
dc.contributor.author서주현-
dc.date.accessioned2020-02-19T16:30:14Z-
dc.date.available2020-02-19T16:30:14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58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151en_US
dc.description.abstract패션 브랜드 기업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감성적 마케팅의 마지막 단계인 점포의 VM(Visual Merchandising) 구축에 힘을 쓰고 있다. 점포는 최종적으로 브랜드의 모든 함축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첫 인상을 심어 주며, 성공적으로 디스플레이가 구성된 점포는 소비자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하고 방문 후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게 된다. 점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파사드(Facade)는 건물의 정면 외벽 부분을 가리키는 말로서, 소비자들이 처음으로 접하는 부분이다. 파사드는 구조적 요소와, 장식적 요소로 구분된다. 그 중 구조적 요소인 벽면 재질과, 장식적 요소인 쇼 윈도우는 점포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눈에 띄게 인식되는 부분으로 성공적인 파사드 구성에 있어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닐 수 있다. 따라서, 파사드, 쇼 윈도우, 벽면재질은 건물외관의 마케팅 전략 구성에 있어서 가장 핵심 요소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물외관의 구성요소인 파사드 입면의 유형, 쇼 윈도우 유형, 벽면 재질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파사드, 쇼 윈도우, 벽면 재질이 점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즉, 파사드, 쇼 윈도우, 벽면 재질이 ‘단순하다’, ‘고급스럽다’, ‘세련되었다’, ‘딱딱하다’, ‘강인하다’, ‘깔끔하다’, ‘현대적이다’, ‘쾌적하다’, ‘독특하다’, ‘역동적이다’, ‘매력적이다’ 총 11가지 점포이미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파사드, 쇼 윈도우, 벽면재질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셋째, 파사드, 쇼 윈도우, 벽면재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실증적 조사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인용하고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법을 실행하였으며, Google SketchUp8를 이용한 3D작업으로 정교한 자극물을 제작 후 온라인 설문을 이용하였다. 의류매장에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위하여 패션 중심지인 명동, 가로수길, 압구정 로데오, 홍대 등에 위치한 의류매장을 대상으로 현장답사를 하였다. 현장답사 및 전문가 집단의 선행 조사를 통해 파사드 입면 유형, 쇼 윈도우 유형, 벽면 재질이 2×2×2 의 8가지 유형으로 설정 되었고, 이러한 파사드 자극물은 20~30대로 한정된 연령, 성별의 편차가 없는 40명씩 8그룹의 응답자에게 제시하였다. 총 320부의 설문지가 최종 통계분석 자료로 사용되었으며, 분석은 PASW (Predictive Analytics SoftWare) 18.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t-test, 다변량 분산분석(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이원 변량분석(two-way ANOVA), Duncan test 등이 사용되었다. 건물외관 구성요인에 따른 점포 이미지, 점포태도, 구매의도에 관한 실험연구 결과, 쇼 윈도우 유형은 아무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고, 파사드 입면 유형에서만 주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파사드 입면 유형과 벽면 재질은 ‘세련된’, ‘독특한’, ‘매력적인’ 점포 이미지에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불규칙 입면 유형이면서 콘크리트 재질인 점포가 가장 ‘세련된’, ‘독특한’, ‘매력적인’ 이미지를 잘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일반형 입면 유형이면서 메탈 재질을 가진 점포가 점포의 ‘세련된’, ‘독특한’, ‘매력적인’ 이미지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파사드 입면 유형과 벽면 재질은 점포태도에서도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불규칙 입면 유형이면서 콘크리트 재질인 점포가 가장 점포태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일반형 입면 유형이면서 메탈 재질을 가진 점포가 점포에 대한 태도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파사드 입면 유형과 벽면 재질은 구매의도에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불규칙 입면 유형이면서 콘크리트 재질인 점포가 가장 구매의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불규칙형 입면 유형이면서 메탈 재질을 가진 점포가 구매의도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패션 브랜드 기업들은 점포의 VM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파사드 입면 유형 및 벽면 재질의 선택을 가장 신중하게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의류매장 VM 구성에 관련된 후속 연구에 있어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겠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건물외관의 특성이 의류점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서주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의류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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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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