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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미디어를 활용한 융복합 미술 교육 지도 방안 연구

Title
뉴 미디어를 활용한 융복합 미술 교육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 Art Education of convergence using the New Media: Focusing on the Art and Korean Curriculum
Author
임가영
Alternative Author(s)
Lim, Gayoung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는 뉴 미디어(New Media)의 발달로 급변하고 있으며, 디지털 매체의 발달로 인해 삶의 모습에서부터 사유방식, 지식체계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이 변화되었다. 또한 컴퓨터가 많은 양의 지식·정보를 처리하게 되면서 방대한 양의 지식들을 찾고(search), 활용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OECD,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프로젝트(2005)는 도구의 상호작용적 활용 능력, 이질적인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능력 그리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 등을 미래 인재가 가져야 하는 핵심 역량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학교 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둔감한 채 여전히 구조화된 지식의 습득만을 좇고 있어 학교 교육의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각성의 목소리가 크다. 이에 삶에 소용되는 실질적인 삶의 문제들을 학교 교육 안에서 다룰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논의의 연장선에서 미래의 핵심 역량의 하나로써 뉴 미디어의 활용 능력이 학교 교육 안에서 다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한편 디지털 시대에 주목해야 할 개념으로 컨버전스(convergence) 즉 융합현상이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한 가지 기능 또는 지식이 아니라 여러 가지 기능들이 하나로 모이거나, 다양한 지식들을 융합하여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지식의 양이 방대해졌을 뿐만 아니라 사회 현상과 문제들이 복잡하고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능력으로 상호작용능력뿐만 아니라 융합적 사고력 또한 강조되게 되었다. 이에 디지털 시대의 융복합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김선아 외(2014)는 융복합 교육을 “다양한 학문지식을 바탕으로 지식을 창출하고 삶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이 요구되는 시대의 필요성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즉 간학문적 접근을 바탕으로 고도의 창의성과 실제 삶에 적용되는 지식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융복합 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대두된 교육적 접근으로 기존의 교사 중심의 교육 방식과 그 구성요소에서부터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른 형식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융복합 교육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차윤경 외(2014)가 추출한 융복합 교육의 구성 요소는 ‘능동성, 다양성, 협력성, 통합성, 맥락성, 합목적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는 OECD,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프로젝트(2003)가 제시한 미래핵심역량과 어느 정도 일치하며 융복합 교육이 미래의 융합적 인재를 기르기 위한 실제적 대안임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과와 국어과를 중심으로 뉴 미디어를 활용한 융복합 창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여러 교과들 중 미술과와 국어과를 선택한 이유는 뉴 미디어가 미술과 안에서 캔버스나 붓 등의 전통적인 매체에서 탈피하여 현대적 매체로써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와 시각의 통합으로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미디어 아트로 표현되는 사례들을 통해 이미 시각 예술인 미술과와 언어적 사고력 향상을 중심으로 하는 국어과의 융합적 시도가 빈번히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뉴 미디어의 특성인 “상호소통”에서 두 교과가 표현교과라는 공통점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시각언어와 문자언어가 통합되고 있는 현대의 매체적 특징에 착안하여 융복합 교육을 시도할 가능성이 보였기 때문이다. 이에 서로 다른 여러 학문 분야를 연결하여 융복합적 관점에서 수행하기 위해서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할 필요성이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단계적 접근은 학교 현장 안에서 융복합 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방향 및 교사의 수업 구성에 지침을 줄 수 있으므로 유용하다. 따라서 교육과정 재구성을 4단계로 구성하고, 단계별로 미술과와 국어과의 교육목표,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뉴 미디어의 특성인 ‘상호소통’을 주제로 하여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을 토대로 하여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는데, ‘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이란 학습자가 수업의 학습 내용을 자신의 문제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관심,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학습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 학습 그리고 새로운 문제에 대해 다시 도전하는 순환적 구조를 가진 수업의 구성을 말한다(김해경, 2013). 이를 바탕으로 뉴 미디어를 활용한 융복합 창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디지털 시대에 뉴 미디어를 활용한 융복합 교육의 예시를 보여주고자 하였으며, 융복합 교육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융복합 교육의 접근 방법을 모색해 봄으로써 융복합 교육의 학교 현장 안에서의 확산과 창의적 교육 콘텐츠의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융복합 창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삶과 우리의 삶을 연결하고, 학습 내용에 적용할 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의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시도를 통해 융복합 교육이 학교 현장 안에서 유연하게 시도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해 보는 후속 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5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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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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