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트 음 방사패턴과 마이킹 기법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취구와 키 두 곳에서 동시에 소리가 방사되는 플루트의 소리 발생 구조에 기인한 음향 특성을 연구하고, 취구와 키에서 나오는 소리의 위상차로 인해 마이크에 집음되는 소리의 음량과 음색이 마이크 설치 위치에 따라 심하게 변화하는 양상을 분석하였으며 수학적 계산을 통해 하모닉(배음) 별 방사패턴을 연구하였다. 또한 시간차를 이용한 스테레오 마이킹에서 마이크설치 간격과 거리에 따른 스테레오 이미지 형성을 계산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플루트를 녹음하는데 있어 적절한 마이크설치 위치와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제안할 수 있었다. 우선 악기의 기본 구조와 음역 및 음 발생 구조의 특징을 살펴보았고, 취구와 키에서 나오는 소리가 여러 위치에 설치된 마이크에서 어떻게 합쳐져 독특한 음색과 음량을 나타내는지 스펙트럼 분석 등을 통하여 조사하였고 셈여림에 따른 음향적 특징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마이크 위치에 따라 소리에 불규칙한 음량 및 음색의 변화가 나타나는 이유가 취구음과 키음 간의 위상간섭 때문임을 추정할 수 있었고, 위상 관계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취구음과 키음의 여덟 째 하모닉까지 추출한 뒤 각 하모닉 별로 취구음과 키음 간의 위상관계를 분석하여 짝수 하모닉에서 취구음과 키음간에 위상반전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후 이 특이한 위상관계로 인해 발생되는 하모닉 별 방사패턴을 수학적 계산을 통해서 시각화 하였으며, 기존문헌에 나타나는 플루트 소리의 방사 패턴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플루트 녹음을 위한 기존문헌들의 마이킹 위치 제안을 검토해보고 필자의 방사 패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마이킹 위치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스테레오 녹음방식 중 시간차를 이용한 A-B방식에서 형성되는 스테레오 이미지를 마이크 간격, 플루트와 마이크 사이의 거리 별로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계산해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스테레오 녹음을 위한 적절한 스테레오 마이킹 테크닉을 제안 하였다. 기존 문헌에서는 플루트만의 독특한 구조와 음향 특성을 반영한 녹음 테크닉에 대한 제안을 찾아볼 수 없었으며, 이런 이유로 플루트를 녹음에 있어서 흡족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플루트의 녹음을 위한 절대적인 테크닉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플루트의 독특한 음 발생 역학에 기인한 음향 특성 및 소리 방사특성 연구를 통해 플루트 녹음을 위한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