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 이러닝 학습자의 역량 연구

Abstract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테크놀로지가 혁신되고 이러한 급변하는 사회 가운데 살아가기 위해서는 학습자 개인에게도 불가피하게 변화와 능동성이 요구되어 진다. 이에 따라 그 사회의 일원들은 몸담고 있는 조직과 ‘학습의 장’에서 그 변화의 흐름에 대처하기 위해 삶 가운데 끊임없이 배우고자하는‘학습자’의 태도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른바 모든 사람이‘평생학습인’으로의 정신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중요한 자세가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이 어떻게 다양한 계층의 인간에게 제공 되어 질 수 있고 ‘평생학습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개인에게 맞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의 습득을 어떤 통로로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식과 함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성장과 교육의 변화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학습의 대안으로 떠오른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학습자를 본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하였고 변화의 대안 중 하나인 사이버대학에서의 이러닝 학습자의 역량을 21세기 학습의 중요한 기제로 보았다. 역량연구의 필요성을 보면 길지 않은 시간동안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사이버대학은 성장에 따른 그만큼의‘성장통’또한 대두되었는데 그 중에 한 요소가 사이버대 학습자의‘중도탈락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러닝 학습자들을 위한 성공적이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지원방안들을 제시하기 위한 발판이 되어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사이버대학교의 이러닝 수강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 과정 중의 역량 요소를 도출하여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스타일, 학습스킬간의 요소간 관계의 연결성을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규명된 관계간의 요소를 모형화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심층면담을 통해 학습과정에서의 주요 역량을 학습동기, 학습실행, 학습과정, 학습지원의 네 단계로 밝혔다. 그리고 질적연구 방법인 근거이론의 코딩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범주화 하였다. 자료의 범주화를 통해 최종적으로 19개의 범주와 개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닝 학습자에게 요구되어지는 역량을 지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각각의 개념을 구분하여 본 것이 아닌 감성, 인지, 사회문화적인 측면으로 역량을 학습동기, 학습실행, 학습과정, 학습지원과 학습스타일, 학습스킬간의 관계를 형성하여 이러닝 학습시의 역량을 학습자 입장에서의 다각적인 측면에서 유기적인 형태로 바라보고 이러닝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여 이를 모형화 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가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과정 중 도출된 역량의 요소를 통해 이러닝 학습시에 어떠한 역량이 요구되어지는 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러닝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과 평생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돕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