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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역사적 활동이론에 비추어 본 학습전이활동의 분석

Title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에 비추어 본 학습전이활동의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learning transfer activities based on the cultural historical activity theory : focusing on the work experience of H University postgraduate students in the HRD field
Author
김예림
Alternative Author(s)
Kim, Ye Lim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식사회에서 ‘학습’의 의미는 개인차원의 인식 확장과 지식 창출을 넘어 사회적 관계맺음을 매개로 확장되고 있다. 일터에서 ‘학습’이란, 개인과 개인이 다양한 소통과 경험을 통해 상호작용하고, 함께 일하는 환경에서 배움의 공동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따라서 일터에서의 학습패러다임은 구성원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관계지향적인 뱡향으로 변모하고 있다. 지식사회에서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업 내 학습활동을 통해 습득된 지식이 업무 현장에 반영, 공동체 내에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일터에서의 ‘학습전이’ 활동에 대한 실제적 이해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터에서의 학습전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문화역사적 활동이론(cultural-historical acitivity theory)의 분석 틀을 사용하였다.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은 특정한 활동체계 안에서의 주체, 목적, 도구(매개체), 분업, 공동체, 규칙 등 활동체계의 구성요소가 주고받는 상호작용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통해 파생되는 지식의 생산, 소비, 교환, 분배의 과정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 간 지식이 확장되는 과정을 드러낸다. 본 연구에서는 H대학 교육대학원 교육공학과 재학중이면서 조직 내에서 HRD담당자로서 현업에 종사하는 연구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현상학적 연구를 통해 연구참여자를 둘러싸고 있는 문화역사적 맥락을 분석하고,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하는 학습전이 활동 과정에 대해 탐색하였다. 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 같은 입장에서 심층면담, 연구성찰일지, 문서자료 조사를 통해 연구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수집한 자료를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에 기반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의 학습전이 경험 분석에 앞서 각 학습전이 경험 주체의 맥락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동기, 학습 환경, 학습전이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참여자의 학습 동기로는 실무적 업무스킬 향상, 현업종사자 간 네트워크, 회사의 지원, 주변인의 추천 및 영향 진로와의 연관성, 업무능력 한계 직면, 지식습득 등이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학습 동기는 연구참여자가 현업과 학업을 병행하는 가운데 학연 네트워크, 외부의 정서적 영향, 물리적 제약, 현업적용도 중요시, 뚜렷한 관심분야 등의 학습 환경과 어우러져 연구참여자의 학습전이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 연구참여자가 경험한 학습전이활동 유형을 개인지식 확장 유형, 외부조직과의 협업유형, 조직지식 생산 및 공유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상의 분류에 따른 학습전이활동 경험의 분석 결과는 활동체계의 요소 분석, 활동체계로서 파생된 하위 활동의 내용, 촉진 및 저항요소 도출작업을 통해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의 학습전이활동 맥락에는 ‘현업적용도’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학업과 현업을 병행하며 발생하는 물리직, 현실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연구참여자들은 실무능력 향상에 대한 뚜렷한 학습동기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학습할 내용을 정하고 선택함에 있어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현업적용도’를 중요한 기준으로 하고 있었다. 둘째, 학습전이활동 촉진을 위해서는 공동체와 역동적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의 학습전이 경험을 개방코딩 방법을 이용해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활동체계의 요소를 각 유형별로 분석하였다. 학습전이 경험 유형 별 형성되는 활동체계의 결과는 각 구성요소의 역동적이고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전제로 이루어졌다. 셋째, 학습전이활동으로 파생하는 하위활동의 촉진을 위해서는 거시적 관점이 필요하다. 학습전이활동체계의 하위 기능에 담긴 활동의 내용을 살펴보면, 학습전이 주체에 내재되어 있었던 암묵지가 조직 내에 적합도 높은 지식으로 커스터마이즈되는 과정을 거쳐 지식의 생산-소비-교환-분배활동을 통해 촉진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일터학습을 통해 조직적합도 높은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이 조직차원의 거시적 관점을 가지고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넷째, 학습전이의 촉진, 저항요인을 감안한 일터학습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학습전이활동의 촉진요인은 학습전이 주체의 적극성, 학습전이 주체의 전문성, 업무환경의 급진적 변화, 구성원의 정서적지지, 긍정적 조직 문화이다. 또한 저항요인은 구성원의 정서적 저항, 학습한 내용에 대한 저항, 조직의 현실적 저항, 조직의 규범적 저항으로 도출되었다. 특히 학습 주체가 느끼는 조직차원의 정서적, 제도적 지원이 학습전이활동의 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현업과 학업을 병행하는 HRD 담당자의 학습전이활동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겉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행위 중심으로 생생한 학습전이 과정을 드러냄과 동시에 학습주체의 입장 중심으로 느끼는 암묵적 경험요소를 파악하여 해석하였다. 이는 그동안 학습전이에 대한 탈 맥락적 연구방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실 속 일터학습의 총체적 상황과 맥락적 사고의 흐름, 학습전이활동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사례에서 드러내지 못한 특정 맥락에서의 학습전이활동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의 HRD 분야의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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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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