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진출 한국기업의 현지 종업원의 이직의도의 결정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문화 차이가 알려진 이직의도의 결정요인들을 통해서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 내 베트남 현지인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그 결정 요인 중 어떤 요인의 영향력이 제일 높은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문화 차이가 어떤 결정요인을 통해서 베트남 종업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이직의도의 결정요인 중 어떤 요인의 영향력이 제일 높은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베트남 진출한 한국 기업의 베트남현지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베트남 종업원 대상으로 직접, 또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인원은 총 174명이었으며, 모두 유효 설문지로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만들었고 신뢰성과 타당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통해서 부적합한 조사 문항들을 제거하였고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 1인 문화차이로 인하여 이직의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임금 만족도, 상사에 대한 신뢰도와 승진의 기회는 베트남 직원들의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사에 대한 신뢰도와 승진이 높으면 높을 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지고 직무스트레스가 높으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높은 것이다. 연구 문제 2인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제일 높은 요인은 직무스트레스이었다. 즉, 베트남 종업원의 이직의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려면 근로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제일 많이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