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진로장벽이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을 통하여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경로에 관한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재한 중국 학생들이 지각된 진로장벽과 진로탐색행동,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여 합리적인 진로탐색 및 결정을 돕는 진로상담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한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31개의 유효 설문지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지각된 진로장벽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또한, 자기효능감은 진로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지각된 진로장벽은 자기효능감을 통하여 진로탐색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둘째, 지각된 진로장벽은 성취목표지향성 통해 진로탐색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이 논문 통해 학생들이 조금 더 견문을 넓히고 여러 분야에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취업을 하기 위해 충분이 준비한다면 좀 더 일찍 자신의 잠재력, 가치, 흥미를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