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8 0

연인관계에서의 갈등의 한・일비교연구

Title
연인관계에서의 갈등의 한・일비교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ension between Lovers in Korea and Japan
Author
송시인
Alternative Author(s)
Song, Shi In
Advisor(s)
박순애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고는 한국과 일본의 연인 간에서 일어나는 갈등에 주목하여 갈등의 화제와 표출 양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갈등상황에서의 화제를 밝히는 것은, 풀어 말하면 어떤 이유로 다투게 되는지를 밝히는 것과 같다. 본고에서는 갈등 상황의 분석을 위하여 한국과 일본의 인터넷 Q&A게시판의 사례와 TV드라마 장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데이터로 삼았다. 인터넷 Q&A게시판의 사례로 갈등의 화제유형을 분석한 결과, 한국의 경우 남녀 모두 「대분류:처우에 대한 불만」이 갈등이 되는 화제 1위로 나타나며, 연애 시 처우에 대한 불만이 갈등으로 크게 작용 됨을 알 수 있었다. 일본의 경우에도 「대분류:처우에 대한 불만」 갈등화제의 1위로 자리매김 하였으나, 이는 여성에게서 높게 나타난 것이 주가 되며 남성은 여성의 1/3정도에 불과했다. 반면에 일본의 경우, 「대분류:이성문제」가 남녀 모두에게서 높게 나타나며 연인의 이성문제로 인해 갈등이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TV드라마를 통해 조사한 갈등의 표출 양상에서는 한국과 일본 모두 갈등상황에서 목소리가 고조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대적으로 한국인이 더 갈등상황에서 감정이 고조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한국의 경우, 갈등 도중에 화난 사람이 전환되어 입장이 뒤바뀌는 경향이 있었으며, 일본의 경우 상대방이 화난 부분에 대해 즉각 인정하고 사과로 대처하는 경향이 더 많이 나타났다. 갈등의 후반부에서는 한국이 이별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일본에 비해 이별에 대해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갈등이 이루어지는 장소로는 일본은 「집」과 같은 사람이 없는 폐쇄적인 공간을 선호하는데 비해, 한국은 다른 사람이 있는 개방적인 공간에서도 갈등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며 주위에 사람이 있든 없든 영향을 받지 않는 경향이 보였다.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국경을 넘은 연애가 증가하는 오늘 날, 연인 간의 행동 양상에 주목하는 것은 글로벌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자세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각 나라의 연인 간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연구자료로 삼아, 한-일의 연인들의 갈등이 어떻게 다른지를 고찰하였다. 비록 한국인과 일본인이라는 국제커플의 사례는 아니지만, 그 차이점을 통해 한-일의 대인관계 시 상대방을 이해하는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자료로써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51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9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일본언어·문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