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K.457>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천재적인 음악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에서 수많은 작품을 작곡한 고전시대를 대표하는 음악가이다. 그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따라 유럽의 여러 나라로 연주여행을 떠났고 그 결과 다양한 음악 양식을 접하며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작품으로는 교향곡, 오페라, 현악 4중주, 바이올린 소나타, 가곡 등이 있으며 특히 피아노 연주에 뛰어났던 모차르트는 총 18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남겼다. <피아노 소나타 K.457> 은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중 <피아노 소나타 K.310> 과 함께 단조로 작곡된 작품으로 어둡고 무거운 느낌을 풍기는 곡이다. 이 작품은 다른 피아노 소나타보다 강약의 대비, 즉 남성적인 강인함과 여성적인 부드러운 어법이 잘 나타난다. 1악장에서는 f-p의 악상 대조가 더욱 두드러지며 마치 대화하듯 질문과 응답을 연상하게 한다. 뒤이은 2악장은 차분하면서도 평화로운 종교적인 느낌으로 시작되며 자신의 풍부한 감정을 우아한 선율로 드러낸다. 마지막 3악장은 자주 등장하는 당김음이 주요 특징이고 쉼표와 페르마타를 사용하여 긴장감을 부여하며 그다음에 올 화성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피아노 소나타 K.457> 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악장별 구조 및 특징들을 연구함으로 다양한 양식과 세밀한 구성으로 작곡되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모차르트의 음악적 원숙기 작품에 걸맞은 충실한 내용을 담은 곡으로 이전의 피아노 소나타보다 한층 더 발전한 작품이라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