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 운전 조건에서 제상 제어 기법의 특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열교환기의 제상 제어 기법으로 사용되는 EMF 제어, 차압법, 시간제상이 적절 제상 시점을 얼마나 정확히 예측하는지 비교하였다. 착상속도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환경에 따라 변하게 되고 제상 제어 기법은 이를 예측하여 정확한 제상 시점을 판단해야 한다. 이에 실제 환경과 유사하도록 작동 유체인 공기의 온도, 습도, 유속이 변화하는 실험을 구성하여 각 기법들을 비교하였다. 이 때 적절한 제상시간의 기준으로는 차단비(BR, blocking ratio)가 70%가 되는 시점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장치를 구성한 뒤 기준 실험을 진행하여 열교환기의 차단비가 70%가 될 때의 EMF, 압력강하량, 시간을 기준값으로 선정했다. 이후 다양한 운전조건의 실험들에서 EMF, 차압법, 시간제상으로 예측한 제상 시점을 적절 제상 시점인 차단비 70%가 되는 시간과 비교하고 그 오차를 구해 각 제상기법의 정확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EMF는 10%의 오차 범위에서 적절한 제상 시점을 예측했고 차압법의 경우 -20 ~ 40%, 시간 제상의 경우 0 ~ 300%의 오차에서 적절 제상 시점을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