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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비용분석(LCCA)기반 터널부속시설물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Title
생애주기비용분석(LCCA)기반 터널부속시설물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unnel facilities Maintenance and Management System based on Life Cycle Cost Analysis
Author
이유희
Alternative Author(s)
Lee. You Hee
Advisor(s)
서종원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전 국토의 도시화가 가속화에 됨에 따라 도로망이 확대되고, 이에 따라 교량 및 터널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10년 간 국내의 전체 터널 개수는 817개소(2005년)에서 1,944개소(2015년)으로 237%나 증가하였고, 터널의 길이 역시 551km(2005년)에서 1,418km(2015)로 257% 가량 증가하였다. 이러한 터널의 증가는 자연 환경 파괴 최소화, 도로 이용자 안전등을 목적으로 한 도로의 선형설계를 주요 원인으로 들 수 있다. 따라서 증가한 터널의 구조적 안전성과 경제성 확보를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유지관리 단계의 관리가 필요하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터널의 유지관리를 시설물의 운용의 시작부터 해체/폐기까지 이르는 모든 과정, 즉 생애주기(Life-Cycle)관리를 통해 시스템화하여 시설물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함과 동시에 경제적 투자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터널 내에서도 수선/교체 주기가 잦고 끊임없이 에너지를 소모하는 부속시설물을 대상으로 하여 생애주기비용분석(LCCA)기반의 터널 유지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확장성과 호환성이 높은 LCC방법론을 정의하고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분석대상의 추가가 용이하도록 설계 및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터널 부속시설물의 유지관리 이력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자산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빅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LCC 분석 모델을 통해 현재상태의 시설물과 기타 품명의 설계안을 비교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지관리 비용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국가적 예산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용중심의 단/장기 유지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국가재정에 맞는 예산분배를 수행함으로써, 터널의 상태 및 관리의 중요도를 고려한 시설물 성능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25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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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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