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을 적용한 음악 창작 수업이 중학교 1학년 음악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PBL을 적용한 중학교 1학년 음악 창작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고 이것을 실제의 수업에서 실행하여, PBL을 적용한 음악 창작 수업이 학생들의 음악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BL과 음악 창작 수업에 대한 문헌 연구를 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자가 근무하는 경기도 Y중학교 1학년 2개 학급 50명을 연구 대상으로 총 11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음악 개념을 검사하기 위해 한국음악인지능력검사(KTMC)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태도를 검사하기 위해 수업의 전 과정에서 자기 평가지로 총 네 번의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업이 끝난 후에 PBL 수업 평가지로 수업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PBL을 적용한 음악 창작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음악 개념 검사 통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질적 연구에서도 학생들은 여러 가지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습득한 음악 개념을 활용하여 음악을 창작하였다. 성별 내와 음악레슨경험 내에 따른 음악 개념 검사 통계를 분석한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음악레슨경험 1년 이상인 학생과 1년 미만인 학생 모두 사후 검사의 평균 점수가 사전 검사보다 높으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음악레슨경험 1년 미만인 학생이 1년 이상인 학생보다 많은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성별 간과 음악레슨경험 간에 따른 음악 개념 검사 통계를 분석한 결과,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 점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음악레슨경험 1년 이상인 학생이 1년 미만인 학생보다 높으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평균 점수의 향상도는 여러 영역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음악레슨경험 1년 미만인 학생이 1년 이상인 학생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PBL을 적용한 음악 창작 수업은 학생들의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학생들은 초기에 새로운 수업 방식에 신기해하고 낯설어했으나, 차시가 진행될수록 잘 적응했으며, 여러 측면에서 비교적 높은 수업 만족도를 보였다. 서로 배려하고 의사소통하면서 모둠 활동에 열심히 참여했으며, 타인과 협동하는 태도의 변화가 있었다. 성별 간과 음악레슨경험 간에 따른 태도 검사 통계를 분석한 결과, 평균 점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음악레슨경험 1년 이상인 학생이 1년 미만인 학생보다 모두 높으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