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조회상 거문고 선율 분석연구

Abstract

본고에서는 평조회상을 대상으로 거문고와 관악선율의 특징을 각각 파악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거문고와 관악기 선율과의 연관성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향후 거문고가 선율적・리듬적 악기로 활용될 때에 다양한 간점과 개방현의 활용을 활성화시켜 시도할 수 있는 연주법을 구사할 수 있는 가능성뿐만 아니라, 거문고 연주법의 계발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