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 0

LMX와 변화저항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Title
LMX와 변화저항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Author
김수봉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생존경쟁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끊임없는 변화가 요구된다. 지속적인 변화관리를 통한 조직의 체질개선은 기업생존의 중요한 전략이 된 것이다. 그러나 변화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혁신을 추진하는 조직은 많지만 실제로 성공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그 이유중의 하나는 조직이 추구하는 변화 프로젝트를 수용하지 않으려는 구성원의 저항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구성원의 변화저항은 마치 물리학에서 마찰력과 흡사하여 간과해서는 안되는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변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조직에서 구성원의 변화저항에 대한 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선행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여 실제 HRD 담당자의 변화관리 활동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LMX가 변화저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선행요인이라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복잡한 심리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는 심리적 기제중 하나인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변화저항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매개역할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로, 첫째 제조기업 구성원이 인식한 LMX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변화저항에 어떠 영향을 주는가, 둘째 제조기업 구성원이 인식한 LMX와 변화저항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국내 제조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과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LMX는 변화저항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구성원이 상사와 관계의 질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구성원 각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다시 변화저항을 감소시키는 영향을 줌으로써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개효과 분석결과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이 인식한 상사와의 관계의 질적 수준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상사가 함께 일하고 있는 구성원에 대해서 인간적인 교류, 상호 신뢰, 전문성에 대한 존경 등을 통해 관계의 질을 높은 수준으로 형성하는 것은 구성원의 변화저항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구성원이 조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함께 과업을 수행하는 상사와 신뢰를 기반으로 생산적인 인간관계 고리를 형성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는 결국 부하사원이 맡은 과업에 대한 책임감, 의미부여, 업무 추진력을 스스로 생산해 낼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업무수행을 통해 성과를 달성해야 하는 회사 혹은 조직이라는 집단 내에서, 구성원이 각자가 보유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변화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주요한 내재적 동기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넷째, LMX와 변화저항의 직접적인 영향관계 만으로 변화저항을 감소시키는 것은 그 한계가 존재하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추가적인 매개변수를 탐구하고, 유의한 매개변수에 대해서는 현업적인 처방을 모색하는 활동이 HRD의 중점과제로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부분매개 효과를 밝혔다. HRD는 한정된 경영예산 내에서 HRD 전략을 수립하고, 중점 추진과제를 도출하고, 실행을 위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본 연구결과는 조직의 성공적인 변화관리를 견인하기 위해 HRD담당자가 선택과 집중해야 할 주요 포인트를 제시해 줄 수 있고, 실제로 이러한 활동을 추진하는 HRD담당자의 노력에 대한 당위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7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6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