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9 0

서열음정패턴(OIP)을 적용한 쇤베르크의 『여섯 개의 피아노 소품집』, Op. 19의 분석

Title
서열음정패턴(OIP)을 적용한 쇤베르크의 『여섯 개의 피아노 소품집』, Op. 19의 분석
Other Titles
An Analytical Study of Schoenberg’s Six Piano Pieces, Op. 19 Based on the Ordered Intervallic Pattern (OIP)
Author
김유진
Alternative Author(s)
Kim, Yu Jin
Advisor(s)
박재성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20세기 초 무조음악의 선율선 분석을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서열음정패턴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작품분석에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서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관점에 관하여 서술한다. 첫 번째로 무조음악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무조음악과 조성음악은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두 번째로 무조음악을 분석하는 도구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한다. 제2장에서는 서열음정패턴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유용성과 분석 방법, 표기법과 특징을 제시한다. 서열음정패턴을 통한 분석 방법은 음정계산에 기반을 두며, 음정을 계산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서열음고류음정을 사용한다. 서열음고류음정은 음고류들 사이에서의 반음의 개수를 오름차순, 즉 서열적으로 고려하여 계산하는 방법이다. 음고류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음정을 서열적으로 계산하여 얻은 수치는 서열음정패턴의 표기법에 따라 표기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선율선들 사이의 특징과 유사성을 비교하기 위한 절차가 완성된다. 제3장에서는 서열음정패턴의 개념을 실제 작품분석에 적용하여 선율선을 상호 비교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필자가 적용한 작품은 쇤베르크의 「여섯 개의 피아노 소품집」, Op. 19이다. 서열음정패턴을 통한 분석방법으로 작품에 내재된 선율선의 속성을 구분 짓고 서로 다른 선율선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유사성을 상호비교 하였으며, 이에 따른 결론을 도출하였다. 조성체계로부터 자유로워진 무조음악의 분석에는 조성음악 체계에 의한 형식적인 명칭과 분석 수단들이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따라서 무조음악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용어와 도구가 마련되어야 함에 본 논문을 통한 OIP 분석방법이 무조음악을 분석하는 하나의 도구로써 이바지함을 목표로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5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1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