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No. 5, Op. 24>에 나타나는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상관관계

Abstract

본 논문은 베토벤의 음악 특징과 <바이올린 소나타 Op. 24, No. 5> (Violin sonata Op. 24, No. 5)의 형식 그리고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중점으로 한 연구이다. 베토벤은 역사적으로 고전주의 시대와 낭만주의시대를 걸쳐 활동하였던 작곡가이다. 베토벤은 총 10곡의 바이올린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초기 작품은 모차르트와 하이든의 영향을 받아 건반악기에 중점을 두는 형식의 바이올린 소나타를 작곡하였다. 하지만 베토벤은 이후 작품부터 서서히 바이올린의 역할을 증가시켜 어느 한 악기에 종속되지 않는 두 악기의 동등한 관계에서 앙상블 의미의 소나타로 승화시켰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작품은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유기적인 상관관계에 대한 관점으로 더욱 자세히 살펴볼 가치가 있다. 작품의 악장별 형식 분석과 두 악기간의 상호관계를 자세히 연구함으로써 보다 더 폭넓은 음악해석과 두 악기가 조화를 이루며 연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