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층주거지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거주민의 공공공간 이용행태 특성 분석

Abstract

서울시는 1980년대 급속한 도시화를 겪으며 늘어나는 인구 수용을 위해 단독주택지에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다세대·다가구의 주택 형태로 개발하였다. 현재 저층주거지는 서울시 주거 유형의 50%이상을 차지하며 고밀화, 노후화, 획일화로 인해 거주환경은 점점 악화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저층주거지 거주환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면 철거 재개발 방식이 아닌 마을만들기와 같은 소규모 환경개선사업 등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에서는 도시공간의 다양성, 마을의 정체성, 주민간의 커뮤니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사업과정에서 주민의 참여와 의견을 적극 고려하여 사업을 선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조성 후 주민들의 만족도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을 진행하더라도 도로 폭을 넓히고, 공동으로 쓰는 건축물을 짓는 물리적인 사업만으로는 실제 주민들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