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Annotation :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G. F. Handel, F. J. Haydn, G. Bizet, L. Bernstein, W. A. Mozart의 성악작품 해설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논문은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필자의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각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무엇보다도 텍스트의 해석에 의거하여 곡 중 화자의 입장과 그를 통해 작곡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연구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은 바로크부터 고전주의, 낭만주의 시대를 지나 현대에 이르는 총 네 개의 시대와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영어에 해당하는 네 개의 언어로 구성하였고, 구체적인 목록은 다음과 같다.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조지 프리데릭 헨델(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의 오페라 《Serse》 중 “Và godendo(기쁘게 흐르네)”, 《Giulio Cesare》 중 “V’adoro, pupille(사랑하는 눈동자)”, 《Alcina》 중 “Tornami a vagheggiar(돌아와 사랑해 주세요)”를 선택하였으며, 이 곡들은 모두 다 카포 아리아(Da capo aria)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고전주의 시대 작곡가이며 그의 오라토리오 《Die Schöpfung》 중 “Auf starkem Fittiche schwinget sich der Adler stolz(당당한 독수리가 강한 날개로 힘차게 하늘을 나네)”는 창세기와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의 『Paradise Lost(실낙원)』을 토대로 영국의 시인인 리들레이(Thomas Lidley, 1733-1795)가 집필한 대본을 사용한 것이다. 19세기 중후반의 프랑스를 대표하는 낭만주의 시대 작곡가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 1838-1875)의 멜로디(mélodie)인 “Ouvre ton coeur(그대의 마음 열어주오)”와 “Tarentelle(타란텔라)”는 각각 다른 춤곡 리듬을 차용하여 작곡하였으며 “Pastoral(목가)”은 춤곡리듬이 사용되지 않은 친근하고 서정적인 성격을 지녔다. 미국 출생의 작곡가이자 지휘자인 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 1918-1990)의 연가곡인 《I Hate Music!: A Cycle of Five Kid Songs》은 “My Name is Barbara(내 이름은 바바라예요)”, “Jupiter Has Seven Moons(목성에는 달이 7개 있대요)”, “I Hate Music!(난 음악이 싫어!)”, “A Big Indian and A Little Indian(큰 인디언과 작은 인디언)”, “I’m a Person, Too(나도 사람이에요)” 총 다섯 곡이며, 직접 작사·작곡하였다. “O zittre nicht, mein lieber Sohn!(두려워 말거라, 나의 사랑하는 아들아!)”은 하이든과 마찬가지로 고전주의 시대에 활동했던 위대한 작곡가인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가 작곡한 총 2막의 징슈필 《Die Zauberflöte》에서 밤의 여왕이 제 1막에 부르는 아리아이며 에마누엘 쉬카네더(Emanuel Schikaneder, 1751-1812)의 대본으로 이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