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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전기 구동 시스템에 적용된 SiC 인버터 냉각채널 구조의 열적 최적설계

Title
대용량 전기 구동 시스템에 적용된 SiC 인버터 냉각채널 구조의 열적 최적설계
Other Titles
Optimal Design of SiC Inverter Cooling Channels for Advanced High Capacity Electric Driving Systems
Author
백창환
Alternative Author(s)
Paek, Chang Hwan
Advisor(s)
엄석기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대용량 전기 구동 시스템에 적용된 SiC 인버터 냉각시스템의 구조에 대해 열적으로 최적설계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대용량 인버터는 가장 큰 발열원인 SiC 기반 MOSFET 모듈과 그 외 5가지의 발열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전자소자들이 최대 허용온도 범위 내에서 작동될 때 안정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냉각 채널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대용량 전기 인버터의 열적 안정성 확보에 적합한 최적설계방법인 점진적이차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목적함수로는 발열체의 온도 최소화로 설정하였고, 구속조건은 인버터 전/후단부 압력 강하량과 발열체 허용 최고 온도를 부여하였으며, 제어변수는 유량 분배 배플과 열교환 fin의 길이, 지름, 순 방향 pitch, 직교 방향 pitch로 설정하였다. 점진적이차반응표면법을 통해 매개변수 분석을 하여 각 변수들의 기여도를 찾을 수 있으며, 알고리즘의 결과값과 전산해석의 값의 오차율을 비교하여 이 연구에 쓰인 최적화기법의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5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2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CONVERGENCE ENGINEERING(융합기계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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