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과 직무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뇌파와 기질 특성의 차이

Abstract

본 연구는 신경생리학적 측면에서의 뇌파와 심리생물학적 기질차원에서 그릿과 직무스트레스를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20대~50대 연령의 직장인 총 110명을 연구대상으로 뇌파 측정과 TCI 검사, 그릿, 직무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여 첫째, 그릿, 직무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전두엽 영역 뇌파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둘째, 그릿과 직무수준에 따른 TCI의 기질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셋째, 그릿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신경생리학적이며 심리생물학적 측정방법을 활용하여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에 대한 객관적이며 과학적 이해의 자료를 제공하여 조직성과 증진을 위한 개입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심리학과 인접 학문 간의 연결을 통해 심리학의 연구 영역을 확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