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4 0

팀원이 인식한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팀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itle
팀원이 인식한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팀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Perceived Team Leader’s Emotional Leadership On Team Member’s Work Engagement : Ba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Author
전다영
Alternative Author(s)
Jeon, Da Young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의 기업들은 경쟁력 확보와 저성장세를 돌파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성취지향적인 마음가짐을 심어줄 수 있는 인재양성은 업무 수행의 지속성뿐 아니라 기업의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팀원의 직무열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강화시켜줄 수 있는 것은 리더의 리더십 스타일이다. 과거에는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스타일이 유행이었다면, 현재는 조직구성원의 감성능력을 자극시켜 공감해주고, 소속감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감성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사회의 흐름이 점차 공정성과 같은 윤리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기업환경에서도 조직공정성에 대해 중요성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팀원이 인식한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팀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가설로, 첫째 감성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자기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사회적인식능력, 관계관리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를 밝히고, 둘째,감성리더십에서 조직공정성을 인식할 수 있는 행동인 자기인식능력, 사회적인식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는 어떠한지 설정하였다.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국내 팀제를 실시하고 있는 종사자를 3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2.0를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신뢰도 검증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AMOS 21.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영향관계 분석과 Ping의 접근법을 사용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팀원이 인식한 팀장의 감성리더십의 자기관리능력과 관계관리능력이 팀원의 직무열의여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조직공정성이 감성리더십 중 자기인식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정(+)의 영향으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확인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들은 자신의 주체성과 객관적인 자기인식화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원과의 관계를 형성해야 할 것이다. 둘째, 팀장은 자신의 팀원들의 요구에 관심을 기울여야하고, 공감해주고, 동기부여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자신에 대한 인식이 높은 리더는 부하 직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이는 팀원들의 공정성을 향상시켜 직무열의를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종합하면 본 연구를 통해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이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팀원의 조직공정성은 리더의 자기인식능력에 따라 직무열의에 높은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2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7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