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상담을 활용한 통합예술치료가 청소년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상담을 활용한 통합예술치료가 청소년기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으며 청소년기 자아정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줌으로써 청소년기 미래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서울시에 위치한 A센터의 13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9월 04일부터 11월 8일까지 주 3회 90분씩 적용하였고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한 총 26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자아정체성 검사와 K-HTP 그림 검사를 실시하고, 연구 결과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사후에 같은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 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와 담당교사의 인터뷰를 사전‧사후 실시하였고, 매 회기 녹취 후 관찰일지를 바탕으로 연구대상의 자아정체성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기독상담과 통합예술치료를 접목한 치료모형을 기반으로 관계형성단계, 격려단계, 권고단계, 교화단계 4단계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단계별 목표를 설정한 후 각 단계에 맞추어 세부적으로 구성하며, 연구 대상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둘째, 기독상담을 활용한 통합예술치료가 청소년기 자아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정체성 검사의 사전‧사후 수치를 분석한 결과 사전 총점 97점에서 사후 108점으로 총 11점이 향상되었고, 자아정체성 하위 요소 중 특히 미래확신성과 주도성이 가장 많이 상승하였다. K-HTP 그림검사에서는 사전에는 전반적으로 필압이 불안정하였으나 사후에는 필압이 안정적으로 그려지며 연구 대상자의 자아정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 그림은 전반적으로 필압이 불안정하고 집 그림에서는 창문에 창살을 그려 넣고 사람은 옆모습에 얼굴 쪽 필압이 약하고 전체적으로 불균형을 이루었으며, 나무그림에서는 하고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반면 사후 그림에서는 집 그림에서의 창살이 없어지고, 사람은 앞모습으로 그려지고, 나무의 두께와 크기가 커지고 나뭇가지가 위로 향한 모습에서 연구대상이 세상을 향해 열린 마음을 갖고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성취와 만족을 얻으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과정에서 단계별로 기독상담을 활용한 통합예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형성단계에서 연구 대상은 자신 없어 하며 자아상 그림에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자신감을 찾았고 연구대상이 흥미 있어 하는 매체를 통해 어려운 감정들도 표출하였다. 연구 대상은 격려단계에서 프로그램을 통하여 치료사의 공감적인 태도를 통해 매체를 자유롭게 활용하며 내재되어 있던 억압된 감정들을 보여주었고, 권고단계에서는 연구대상의 분노를 안전하게 발산하는 활동을 통해 연구대상의 내적자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관계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 교화단계에서는 목표행동을 구체화하고 희망을 고취시켜 연구대상이 미래를 위한 희망적인 계획을 세워봄으로 긍정적인 미래관을 형성하고 또래관계에도 관심을 보이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볼 때 기독상담을 활용한 통합예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기독상담을 활용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미래를 설계해하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