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지능 발달을 위한 중학교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 데카르트 마케팅을 활용하여 -

Abstract

현 사회에서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학업의 과중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공감능력의 결여로 인해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문제행동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인 학교폭력은 자기통제능력을 상실할 때 발생하며 상대방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모든 학교 구성원을 힘들게 만드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기도 하다. 이처럼 학교 폭력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반증이기 때문에 감성지능 발달의 필요성으로 연결될 수 있다. 감성지능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개인적 능력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관계관리능력을 포함하는 사회적 능력으로 나뉜다. 학자들은 1990년대 이후부터 여러 연구를 통해 감성지능의 필요성을 증명했지만 아직까지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기엔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많은 선행 연구에서 감성지능을 발달시키는 지도안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서 감성지능과 관련된 활동은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며, 있더라도 주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도록 하는 개인적 능력 중심의 지도안으로 편중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감성지능 발달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미술교육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술은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소통하기 때문에 감성지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감성지능 중에서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개인적 능력도 중요하지만 타인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도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성지능 중 사회적 능력을 좀 더 중점적으로 다루기 위해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데카르트 마케팅을 활용하고자 한다. 데카르트 마케팅은 기술과 예술을 접목한 것으로, 첨단 기술로 제작한 제품을 미술작품을 활용하여 광고함으로써 고객에게 기능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데카르트 마케팅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는데 미술작품을 광고에 직접 활용하는 것, 유명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광고하는 것 그리고 제품 자체를 하나의 미술작품으로 광고하는 것이다. 데카르트 마케팅을 미술 교과에서 활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광고를 기획할 때 소비자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감성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미술과 교과역량 중 창의 융합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둘째, 광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협동학습을 통해 감성지능 중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미술과 교과역량인 시각적 소통 능력과 미적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다. 셋째, 광고를 사용하여 직접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마케팅 게임을 통해 감성지능 중 관계관리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미술 교과에서 감성지능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데카르트 마케팅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해결되고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더 적극적인 감성 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실행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