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베어링의 동특성 계수의 실험적 규명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Abstract

최근 신뢰할 수 있는 작동 조건에서 높은 성능 및 고속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때 베어링은 회전 기계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베어링의 동적 거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회전 기계의 특성을 확인하는데 필요하다[1]. 그 중 유체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과 달리 부품 간 마찰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수명에 제한이 없다. 이러한 유체베어링의 동특성을 실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시스템의 회전체동역학적 특성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체베어링의 동특성 계수의 실험적 규명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