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연구

Keywords

디지털 헬스케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류마티스관절염; Digital Healthcare; User Interface; Rheumatoid arthritis

Abstract

류마티스관절염(Rheumatoid arthritis)은 만성질환이며 병의 완치보다는 질병을 적절히 관리하여 일상 속에서 기능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다. 류마티스관절염의 모니터링에는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활용이 용이하며 환자들의 사용의지도 높다. 이에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핵심 기능과 UI (User Interface)고려사항을 도출하여 류마티스관절염 관리를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으며, 환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