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진영 | - |
dc.date.accessioned | 2019-11-19T06:45:06Z | - |
dc.date.available | 2019-11-19T06:45:06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citation |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age. 606-610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8008181&language=ko_KR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2386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 및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전파 인프라를 거치지 않아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1 인 미디어 방송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1 인 미디어 방송에서 발생하는 사회경제 활동에 대한 근거 기반의 연구 결과가 보고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1 인 미디어 방송 플랫폼 중 하나인 아프리카 TV 의 대표주제인 먹방과 게임 카테고리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당 방송에서 사회경제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먹방과 게임의 별풍선들은 모두 상위 10% 방송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기 있는 방송의 경우 별풍선이 몰리는 피크구간이 있는 것을 관측하였고, 이러한 패턴은 카테고리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HCI학회 | en_US |
dc.subject | Me-Media | en_US |
dc.subject | 1 인 미디어 | en_US |
dc.subject | 개인방송 | en_US |
dc.subject | 소셜 TV | en_US |
dc.subject | 아프리카 TV | en_US |
dc.subject | 별풍선 | en_US |
dc.subject | BJ 수익 | en_US |
dc.subject | 사회경제활동 | en_US |
dc.title | 1 인 미디어 방송에서의 사회경제 활동 분석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Socio-Economic Behavior in Me-Media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page | 606-610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양미경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강지원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은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고민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한진영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COMPUTING[E] | - |
dc.sector.department | DIVISION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 |
dc.identifier.pid | jinyoungha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