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경향공정에 강건한 관리도의 통계적인 설계

Keywords Control chart; Robust design; Linear-trend process; SPC

Abstract

관리도는 제조공정에서 공정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통계적 공정관리기법 중 대표적인 기법이다. 관리도를 사용함에 있어서 특징적이고 중요한 능력은 이상원인, 즉 갑작스런 공정의 변동을 감지하는데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관리도의 통계적인 설계에서 가정하고 있는 공정의 안정은 현실적으로 매우 만족시키기 어려운 가정이며,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통계적 관리도는 관리도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특히 제조공정 중에서 측정시스템 자체의 열화나 마모, 또는 성능을 지속적으로 저하시키는 우연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패턴의 현상이 공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 샘플링의 측정시스템의 측정도구가 열화나 마모 등의 우연원인으로 인한 측정 공정의 선형적 경향에 대해서 강건한 통계적인 관리도를 설계하고자 하며, 관리도에서 발생하는 오경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관리도의 설계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