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관거내 오염물질 성상변화 특성

Characteristics of Transformation Process of Wastewater in Sewer

본 연구에서는 하수가 관거를 유하하면서 물리, 화학, 생물학정반응을 통하여 오염물질이 제거되는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관거를 대상으로 상,하류수질변화를분석하고 관거 퇴적물의 입경변화와 오염물 함유량을 평가하였다. 상류와 하류가 2.4km떨어진 두 지점에서 24시간 연속체취된 시료에 대한 DOC 분석결과 상하유의 농도차이는 -5.8~18.6mg/L 의 범위를 보였다. 상류측 평균 DOC 농도를 기준으로 8.4% 가 감소하였으며, 과거길이당 감소율은 2.3 mg/L/Km, 평균체류시간에 의한감소율은 0.0093mg/L/min 으로 나타났다. SS의경우 상류와 하류간의 수질차는 -10.5~34.5-6mg/L,평균 SS농도차는 13.3mg/L, 상류수질을 기준으로 10.4%정도 감소하였으며, 관거길이당 감소율은 5.5mg/L/Km,평균체류시간에 의한감소율을 0.22mg/L/min으로 에 비하여 약 2배정도 높은 감소율을 나타내었다. 침입수/유입수를 고려하여 DOC,SS 의 누적오염부하를 비교한 결과,DOC의경우 일누적 오염부하ㅏ를 기준으로 상류 1.230kg/d, 하류 1.1167kg.d으로 5.2%가 감소하였고,SS의경우 상류 2.371kg/d,하류는 2.186kg.d로 7.3%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하수를 처리장까지 수송하는 관거시스템내에서 오염부하의 일부가 제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하수처리장의 설계및 운영시 관거를통한 감소영향을 고려하는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물리화학 및 생물학적 반응; 침입수/유입수; 퇴적물; 하수관거; Physico-Chemical and Biological Reactions; Sediment; Sewer System; Water Quality Trans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