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화폴리에틸렌의 첨가가 폴리프로필렌-니트릴 고무 블렌드의 모폴로지 및 기계적물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hlorinated Polyethylene (cPE) on Morpholog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Polypropylene (PP) and Nitrile Rubber (NBR) Blends

염소화폴리에틸렌이 비상용성 블렌드인 폴리프로필렌과 니트릴고무 블렌드의 모폴로지와 기계적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블렌드의 조성 및 cPE의 첨가량을 변화시켜가며 조사하였다. 염소화폴리에틸렌을 첨가함에 따라 분산상의 크기가 감소되며 분산상 크기가 보다 균일하게 됨을 알 수 있었으며, 블렌드의 인장강도, 인열강도, 파단신율이 크게 증가됨을 알 수 있었다. 모폴로지와 기계적물성의 변화로부터 상용화제의 적정 첨가량은 니트릴고무에 대해 5-10 wt% 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PP/NBR/cPE ternary blends; morph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