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P로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보의 전단강도 예측(2) - 모델 검증 및 변수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바 있는 전단강도 모델2)의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의 설계기준 및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된 전단강도 모델을 FRP로 전단 보강된 보의 실험에 적용하였다. 또한 제안된 모델을 포함하여 각 모델의 장점 및 단점을 실험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 후에 FRP 보강방법, 즉, 보강재종류, 보강재 부착 방향, 보강량 및 보강재 폭 등이 전단보강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변수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델을 통하여 비교적 정확한 전단강도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