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치환율 SCP 복합지반의 배수 전단거동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저치환율 SCP 공법으로 보강된 연약점토지반의 전단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조건별 압밀배수(CD) 삼축시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삼축 공시체는 치환율 0, 9.59, 23.58, 38.7과 100%의 조건으로 조성하였다. 구속압 98.1, 196.2와 294.3kPa의 조건 하에서 전단속도를 0.05, 0.2와 1.0mm/min으로 제어하여 실험을 실시하여 구속압과 전단속도가 복합공시체의 응력-변형률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저치환율 SCP 복합 공시체는 최대응력(peak stress)에 도달한 후 연화하여 극한응력(ultimate stress)에 도달하는 거동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최대응력과 극한응력에 해당하는 유효내부마찰각은 치환율에 따라 무처리 점토지반의 값에 대해 비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유효내부마찰각은 특정 치환율에 이르기까지 증가하다가 다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