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시화공단 도금폐수의 최선질소배출저감기술제안

Abstract

2003년부터 배출시설에 대한 질소인 규제(도금폐수는 총질소에 대해 2008년까지 단계적 유예)에 대비하기 위하여 반월,시화공단 도금업체를 대상으로 최선질소배출저감기술을 검토하였다. 반월,시화공단내 도금업체의 기본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처리방식에 있어 대표성을 띄는 두 조합을 선정하여 폐수성상 분석, 적용 가능한 청정기술 및 처리기술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생물학적 처리가능성을 평가하기위해 탈질실험을 하였고 각 조합에 적용 가능한 청정기술 및 처리기술을 조합하여 최선활용기술(Best Available Economically Achievable, BAT)선정방법 도출 및 BAT 후보기술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최선활용기술을 제안하였다. A 조합의 평균 배출수 TN 농도는 72mg/L이고 이중 NOx의 비율은 73%였다. B 조합의 평균 배출수 TN 농도는 184mg/L로 높았으며 NOx(54%)외에 TKN(46%)의 비율도 높았다. 청정기술 도입에 있어 blower 설치나 세정단계에서 흘린 세정수들의 집수를 위한 차집관거 설치는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복잡하게 밀집되어 있는 도금조합들의 특성상 곤란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대상조합은 서로 배출수 총질소 농도에 있어 큰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분리식과 혼합식의 처리방식에 따른 것이라기보다는 세정수의 위탁처리 유무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A 조합은 현행 질산폐액과 세정수를 위탁처리하는 방식에서 질산폐액만을 위탁처리하고 생물학적 탈질공정을 처리수에 두는 것이 가장 나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B 조합은 생물학적 탈질공정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질산폐액만을 위탁처리하고 생물학적 탈질공정을 처리수에 두는 도입하는 것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