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상품구성 평가; 상품화 계획; RFM 모델; Internet Shopping Mall; Product Assortment; Merchandising; RFM Model
Issue Date
2005-03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 27, No. 1, Page. 89-114
Abstract
최근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 및 상품의 다변화에 성공하며 성숙된 유통채널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수천, 수만 종류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인터넷 쇼핑몰의 효율적 운영과 수익 증대를 위해서 현재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의 구성이 적정할지를 평가하여 향후 상품화 계획의 전력적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