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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 지체 산정 비교

Title
신호교차로 지체 산정 비교
Author
김성호
Keywords
delay(control delay, approach delay, stopped delay); queue; shock wave; macrodeterministic simulation; micro-stochastic simulation
Issue Date
2005-0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3, No. 1, Page. 67~80
Abstract
신호교차로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을 분석하는데 지체를 기본적인 평가척도로 이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되어진 다양한 지체모형은 비포화와 포화상태를 고려한 교통조건하에서 교차로 신호운영전략 및 기하구조 개선에 중요한 척 도로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기행렬모형, 충격파모형, 정상상태 확률적 모형, 시간종속 확률적 모형, 거시적 및 미시적 시뮬레이션 모형에 대한 지체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v/c ratio가 증가함에 따라 지체는 단조 증가형태를 띠고 있다. 비포화상태에서는 결정적모형과 확률적 모형의 지체 모두 비슷한 값으로 나타났으며, 포화상 태에서는 1994 HCM모형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사한 곡선의 패턴을 유지하면서 지체값은 어느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통적인 대기행렬모형과 충격파모형은 이미 이론적으로 검증되었듯이 동일한 지체값이 나왔다, 정상상태 확률 적 모형인 webster모형은 v/c=0.8이하에서는 2001 KHCM과 거의 동일한 값을 나타냈으며, v/c=1.0에 가까울 수록 무한대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시간종속 확률적 모형은 결정적 포화상태모형을 점근선으로 하여 지체 를 산정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단조증가 형태를 띠고 있다. 거시결정적 시뮬레이션인 TRANSYT-7F의 두 모형인 link-wise simulation과 step-wise simulation은 v/c=1.0까지는 2001 KHCM모형과 거의 동일한 값을 나타냈 으며, v/c=1.0 이상에서는 step-wise simulation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미시확률적인 시뮬레이션인 NETSIM모형은 개별차량간의 상호작용과 교통량 변화에 따른 미시적인 운전자 행태를 모사하기 때문에 다른 모형 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또한 TRANSYT-7F와 NETSIM을 비교하였을 때 지체값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 것은 차량 행태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비교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815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0168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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