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0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을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수업지도방안연구

Title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을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수업지도방안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ocially engaged art education using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learning
Author
김보민
Alternative Author(s)
Kim, Bomin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개인의 삶에서 사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사회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이는 개인이 사회와의 상호작용 없이 독립적인 존재로 살아가기 힘듦을 의미한다.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 또한 더 이상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하는 일은 사회 공동체의 협력을 통해 가능하며 이는 교육에서도 실천되어야 할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육 현장 속 수업들은 아직 개별수업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는 종래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기를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법과 내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술을 통해 사회와 주변 환경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참여미술교육을 제시한다. 사회참여미술은 학습자들에게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하며, 다양한 형식의 표현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런 사회참여미술교육이 효과적으로 진행 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협력적 문제해결학습방법을 제안한다. 협력적 문제해결학습방법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상호간 의존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 학습은 문제가 중심이 되어 수업이 전개되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 속 학생들은 주도적인 태도를 가지고 공동사회의 발전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는 개인적인 활동이 아닌 공동학습으로 이루어지는 문제해결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제시한 내용을 배경으로 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가 미술교육을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에 있다. 또한 이를 위해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을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한다. 학습자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미술교육 지도방안을 통하여 교실 안 수업이 사회 밖으로 확장되는 실천적인 사회참여수업의 기회를 갖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참여 미술교육 및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여 연구에서 제시하고있는 교육 지도방안의 이론적 근거로 삼았다. 또한 교과서 분석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회참여미술교육의 형태를 알아보고 그 한계점을 기반으로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다. 그 구성내용으로는 첫째, 사회참여미술의 주요 요소들을 최대한 포함 학습활동과 균형있는 도판 및 사례의 제시, 둘째, 교실 밖, 지역사회로의 학습공간의 확장, 셋째, 사회참여프로젝트 속 외부인과의 협업이다. 이러한 협력적 문제해결을 활용한 사회참여 미술교육 지도방안은 총 11단계의 프로젝트과정 그리고 12차시의 수업으로 제시하였다. 수업은 협력학습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까지 하는 프로젝트가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협력적 문제 해결학습을 활용한 사회참여미술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사회참여미술을 통해 현대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사회 문제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다는 목표를 도달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미술이 사회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인지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수업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학생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수업의 목표에 효과적으로 진전할 수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면서 타인과의 관계 속 자아정체성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을 활용한 사회참여미술지도방안이 실제 고등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미술을 통해 학습자들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협력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5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5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