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에벤의《북스테후데를 기리며》의 분석 연구

Abstract

체코의 현대음악 작곡가 피터 에벤 (Peter Eben, 1929-2007)의 작품《북스테후데를 기리며》(Hommage a Dietrich Buxtehude, 1987)는 북스테후데 (Dietrich Buxtehude, 1637-1707)의 프렐류드 BuxWV137번과 BuxWV148번이 인용된 곡이다. 본 연구에서는《북스테후데를 기리며》단악장의 곡을 형식적으로 네 부분으로 나누었고, 인용되는 주제가 선율적으로, 화성적으로, 그리고 리듬적으로 어떻게 변형되었는가를 분석하였다. 선율적으로는 인용되는 주제 선율의 반복, 생략, 자리바꿈을 통한 변형을 알아보았는데, 특히 생략된 주제 선율의 발전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화성적으로는 인용되는 주제에 2도, 3도, 4도를 중첩시켜 만든 화음과 복화음의 사용을 통해 만들어지는 음향적 차이를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리듬의 축소 및 확대, 부점 리듬의 사용을 통한 변형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본 논문은 《북스테후데를 기리며》를 통해 인용소재의 활용 및 변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인용적 측면에서 《북스테후데를 기리며》를 분석함으로써, 인용된 주제가 다양한 활용 가능성이 내포되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