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 K. 622 에 대한 토픽분석

Abstract

18세기는 음악과 청중의 소통이 중요하게 여겨졌던 시기이다. 가사가 있는 성악음악과는 달리 가사가 없는 기악음악은 음악에 투영한 감정과 의미전달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모차르트를 포함한 그 시대의 작곡가들은 보편적이고 관습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청중과 소통하고 음악적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하였다. 음악이론가인 래트너(Leonard G. Ratner)는 이러한 관습적인 이디엄을 토픽이라 지칭하였고, 토픽은 18세기의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은 청중과의 음악적 소통을 중요한 가치로 여겼던 고전시기의 대표 작곡가인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 622> 안에서 토픽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어떤 음악적 분위기와 정서를 만들어내는지 1악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소나타 형식 구조 안에서 토픽이 어떻게 다채롭게 변화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논의는 먼저 18세기의 시대적 배경과 이 시기의 관습적인 음악 이디엄인 토픽의 종류를 알아보고, 그 다음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 622> 1악장에서 토픽이 어떻게 사용되었으며, 음악 안에서 어떤 의미와 기능을 담당하는지 찾아보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