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6 0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Title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rap music therapy program on the anger manag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
윤여광
Alternative Author(s)
Yun, Yeo Kwang
Advisor(s)
이정숙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이 연구는 중학생의 분노조절을 돕기 위해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그들의 분노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분노조절 이론에 근거한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의 분노조절 능력의 변화는 아동분노척도(Children Inventory of Anger) 안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 분노조절 이론에 근거한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의 분노조절 능력의 변화는 그들이 작성한 글과 랩 가사 안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3. 분노조절 이론에 근거한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과 프로그램을 관찰한 상담교사가 작성한 프로그램 평가 질문지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떻게 보고되는가?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연구들을 고찰하고 분노조절에 필요한 요소들과 활동들을 선별하여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분노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서울 성동구 K중학교, 도봉구 S중학교, 성동구 H센터, 송파구 G센터에서 총 25명을 모집하였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대기집단으로 나누어서 주 2회씩 실시하여 8주 동안 16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아동분노척도(ChIA)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시작 전, 프로그램 후,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에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아동분노척도(ChIA)의 분노점수를 통하여 실험집단과 대기집단 간에 차이를 확인하고, 실험집단 내에 변화를 측정하여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분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참여자들이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과정에서 작성한 글과 랩 가사의 주제를 분류하여 내용분석을 하였고, 프로그램을 종료한 이후에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이 프로그램의 과정을 관찰한 2개의 중학교 Wee Class 상담교사들이 작성한 프로그램 평가 질문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한 번 더 검증하였다. 각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아동분노척도(ChIA)를 통해서 실험집단과 대기집단 사이에 나타난 변화와 실험집단 내에 사전-사후의 변화를 확인하였을 때 대기집단보다 실험집단의 분노수준이, 실험집단 내에서 사전보다 사후의 분노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작성된 글과 가사들의 주제를 분류하고 내용을 분석하였을 때 내용의 빈도가 권위관계, 좌절, 또래관계, 신체적 공격 순이었고, 자기이해에 대한 가사가 많았다. 셋째, 참여자들과 프로그램을 관찰한 상담교사들이 작성한 프로그램 평가 질문지에 보고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랩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분노조절에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최근 청소년들이 선호하고 즐기는 랩 음악을 활용하여 그들의 분노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향후 임상 현장에서 중학생의 분노를 다루기 위한 치료적 도구로서 랩 음악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89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0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