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 분할을 이용한 에지 추출 기법

Abstract

기존의 에지 추출 기법들은 그레이 영상에서 연산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컬러 영상에서 적합한 에지 추출 기법을 제안한다. 색 분할에 적합한 CIE Luv좌표계로 좌표계 변환 후에 색 분할을 하여 분할된 영역을 중심으로 기존의 유사 연산자와 고주파 통과 필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에지 추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은 컬러 영상의 밝기의 변화를 추출하며 노이즈에 강하며, 적용결과 특히 Green과 Blue의 에지 검출 면에서 기존의 기법들에 비해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