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교통이력 데이터의 분석을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설계

Abstract

종합적 첨단 솔루션인 지능형 교통 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는 기존의 교통에 정보통신, 전기 및 전자, 기계, 제어 등의 기술을 접목 시켜 도로 및 교통 체계의 안전 및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여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ITS는 기존의 교통 체계와는 다르게 실시간 교통 모니터링을 지원하는데, 이것은 다양한 검지 체계를 구축하여, 현재 도로 현장의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술 환경이 지원됨을 의미한다.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는 ITS로 고속도로 교통 관리 시스템(FTMS)과 고속도로 우회국도 교통 정보 시스템(ARTIS) 등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들은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속도로 교통 분산 유도 및 운영 효율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들이 다루는 실시간 교통 정보를 장기간에 걸쳐 저장하고 분석하여 향후 교훈 계획이나 운영 진략의 수립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는데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