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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욱-
dc.date.accessioned2019-08-05T06:34:08Z-
dc.date.available2019-08-05T06:34:08Z-
dc.date.issued2006-06-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4, No. 4, Page. 31~42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972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82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도로안전개선사업의 공간적범위(지점단위/구간단위)에 따른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 비교를 목적으로 한 다. 분석자료는 전라북도 지역 국도를 대상으로 사고잦은지점개선사업과 국도17호선 구간안전개선사업 시행도로에 대한 사전;사후 사고자료와 도로;교통특성자료를 이용하였다. 경험적베이즈기법(Empirical Bayes;EB)을 이용한 시설물 별 효과도 산정모형을 구축하고, 비교를 위해서는 승산비(Odds Ratio)를 이용하여 상대효과도 산정기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구간사업에서 설치한 안전시설물이 지점단위 개선사업보다 상대적으로 7.09%~77.27% 안전성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의 공간적 범위에 상관없이 구간특성을 가지는 시설물인 중앙분리대와 가드레일은 상대효과도가 크지 않게 나타났으나, 대표적인 지점설치 시설물인 갈매기표지나 미끄럼방지포장 등은 구간사업에서 그 상대효과도가 매우 크게 나타나 향후 시설물 설치시 구간측면에서 고려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향후 안전시설물 설치와 같은 도로안전개선사업은 구간단위 사업이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구간단위안전개선사업en_US
dc.subject도로안전시설물en_US
dc.subject상대효과도en_US
dc.subject경험적베이즈en_US
dc.subject승산비en_US
dc.subjectSection-based safety improvement projecten_US
dc.subjectRoad safety featuresen_US
dc.subjectRelative effectivenessen_US
dc.subjectEmpirical bayesen_US
dc.subjectOdds ratioen_US
dc.title도로안전개선사업의 공간적 범위에 따른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 비교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박규영-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태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성욱-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수범-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SCIENCE AND CONVERGENCE TECHNOLOGY[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PPLIED MATHEMATICS-
dc.identifier.pid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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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CIENCE AND CONVERGENCE TECHNOLOGY[E](과학기술융합대학) > APPLIED MATHEMATICS(응용수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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