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고령자와 비운동고령자의 관절운동범위 비교

Abstract

국내의 고령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고령자들의 편안한 일상생활을 영위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고령자들의 관절운동범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운 동고령자 20명과 비운동고령자 20명, 20대 10명을 대상으로 목, 어깨, 팔꿈치, 엉덩이, 무릎 과 발목 관절의 6개 부위에 대한 관절운동범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목 관절의 경우 폄, 오른쪽 돌림과 왼쪽 옆굽힘, 어깨 관절의 경우 오른쪽 벌림, 왼쪽 폄과 벌림, 팔꿈 치 관절의 경우 오른쪽 윗방향, 왼쪽 아랫방향과 윗방향, 엉덩이 관절의 경우 오른쪽 폄, 무 릎관절의 경우 오른쪽 굽힘과 왼쪽 굽힘, 발목 관절의 경우 오른쪽 발등굽힘, 발바닥굽힘과 왼쪽 발등굽힘에서 각 집단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고령자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나 생활공간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