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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정룡-
dc.date.accessioned2019-07-23T06:18:27Z-
dc.date.available2019-07-23T06:18:27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4, No. 1, Page. 53~58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925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77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오토차량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 개발된 보조 발판(heel rest)에 대한 안전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기존에 개발된 자동차 모의 운전장치를 이용하여 30대, 40대, 50대 운전자 남녀 각 10명씩 60명의 실험참가자를 대상으로 보조 발판을 장착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주행 상황 하에서의 주행 중 급제동 능력(반응 시간)을 측정하였다. 30초간의 자율적인 초기 적응 과정과 실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훈련을 진행하고, 반응 시간 측정을 실시하였다. 반응 시간 측정 실험에서는 실험참가자로 하여금 가상 주행 운전 상황에서 임의의 시간에 주어진 갑작스런 신호(붉은색 신호등 표시)에 대하여 반응을 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보조발판은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급제동시 반응 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운전자의 하지 관절과 근육 피로를 감소시키기 위한 보조 발판이 급제동과 같은 위급한 상항에도 일반 페달과 유사한 반응시간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보조 발판en_US
dc.subject주행 안전en_US
dc.subject급제동en_US
dc.subject반응 시간en_US
dc.subject모의 운전 실험en_US
dc.title오토 차량 운전시 보조 발판이 제동 시간에 미치는 영향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정룡-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영진-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지수-
dc.contributor.googleauthor서경배-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PUTING[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dc.identifier.pidjung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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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PUTING[E](소프트웨어융합대학) >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ICT융합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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