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3 1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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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승원-
dc.date.accessioned2019-05-30T06:22:56Z-
dc.date.available2019-05-30T06:22:56Z-
dc.date.issued2019-01-
dc.identifier.citation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 21, NO 1, Page. 137-153en_US
dc.identifier.issn2287-4747-
dc.identifier.issn2233-8292-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3568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153-
dc.description.abstract터널공사 시간 및 비용의 예측은 터널공사를 계획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결정론적 방법에 따라 체계화된 표준품셈에 의해 계산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터널 공사기간 또는 사이클타임의 신뢰성 있는예측모델 구축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위하여, 우선 국내 터널 3개의 현장에 대한 터널굴착시간을 세부공종별로 분석하고, 터널설계시 공사기간을 추정하는 공식적인 방법인 표준품셈에서의 사이클타임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실제 굴착 사이클타임은 표준품셈대비 3개의 터널 각각 50 %, 7%, 31% 수준의 차이를 보였고, 특히 숏크리트와 록볼트 타설시간에서는 각각 171%, 88%로 매우 큰 차이를 보였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표준품셈은 주된 작업공종별로만 작업시간이분류되어 있어 터널작업자들의 숙련도, 각종 시공장비의 종류 및 사양, 또는 터널굴착작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시공조건을 고려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본 연구결과는 현재까지 조사가 이루어진 터널 3개 현장의 특정한 상황에 대해서만 적용될 수 있으므로, 향후 터널굴착 세부작업시간에 대한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을 통해 신뢰성 있는 터널굴진시간예측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Estimating tunnel construction time and costs are the most fundamental part of a tunnel project planning, which has been generally assessed on a deterministic basis until now. In this paper, excavation cycle time was investigated for two road tunnels and one subway tunnel,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e Standard of Construction Estimate (SE), which is made for the estimation of construction time and cost in a design stage. The results show that the difference in cycle time between SE and actual cycle time is 50%, 7% and 31% respectively for the three tunnels, which means that SE does not reflect practical operation time. The major reasons of the difference are skilled level of tunneling workers, the change of operation sequences for more effective operations, much more complicated working atmosphere in a tunnel than the assumption of SE etc. Finally, even though the results can not be generalized since investigated tunnels are only 3, but it is thought that SE needs to be upgraded into the model able to consider quite common situations through additional tunnel investigation and studies in the future.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한양대학교 교내연구지원사업으로 연구되었으며(HY-2018년도), 이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en_US
dc.subject터널 발파en_US
dc.subject사이클타임en_US
dc.subject표준품셈en_US
dc.subjectNTNU 예측모델en_US
dc.subjectTunnel blastingen_US
dc.subjectCycle timeen_US
dc.subjectStandard of Construction Estimateen_US
dc.subjectNTNU estimation modelen_US
dc.title국내터널 굴착 사이클타임에 대한 분석결과와 표준품셈과의 비교en_US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excavation cycle time for Korean tunnels and the comparison with the Standard of Construction Estimat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21-
dc.relation.page137-153-
dc.relation.journal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양균-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형목-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승원-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Yangkyun-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Hyung-Mok-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Sean S.-
dc.relation.code2019035180-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ARTH RESOURCES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sean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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