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DC MI-PPLP 케이블 Butt-gap 내 온도에 따른 부분방전 개시전압 특성 연구

Abstract

HVDC MI-PPLP 케이블은 도체로부터 시스쪽으로 형성된 온도구배와 mass의 높은 열 수축성으로 인해 butt-gap 내부에서 보이드가 형성된다. 방전 개시전압 이상의 전압이 인 가되면 보이드 방전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케이블의 사고를 유 발한다. 따라서 HVDC MI-PPLP 케이블의 신뢰성 있는 절연 진 단 위해 부분방전 측정 및 분석이 요구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HVDC MI-PPLP 케이블 내 부 분방전 특성 분석의 일환으로 butt-gap 내 온도에 따른 부분방 전 개시전압 및 반복 횟수를 측정하였다. 시편의 온도는 55℃, 65℃, 75℃이며 background 노이즈 이상의 방전이 발생한 전압 을 부분방전 개시전압으로 설정하여 30분간 부분방전 펄스를 누 적시켜 반복 횟수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시편의 온도가 55℃ 일 때와 비교하여 75℃일 때 부분방전 개시전압은 33.5% 감소 하는 반면 부분방전 반복 횟수는 2.24 배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측정된 펄스를 TF map에 나타낸 결과를 통하 여 보이드 방전의 정합성을 확인하였으며 노이즈를 구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