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DC 그리드 적용을 위한 초전도 한류기 타당성 연구

Feasible Application Study of Several Types of Superconducting Fault Current Limiters in HVDC Grids

HVDC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HVDC 그리드를 현실화 하는 것이다. 그러나, HVDC 그리드 실현을 위한 가장 큰 장애물로 직류 차단기의 부재가 대두되어 왔다. 다양한 차단 기들이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류 고장 전류의 차단 능 력 부재 및 신뢰성 미확보는 상용화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 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류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초전도 한류 기의 적용은 직류 차단기 및 HVDC 그리드의 현실화를 가능하 게 하는 필수적인 해결 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관 점에서 본 논문은 직류 그리드에서의 초전도 한류기 검증의 필 요성을 착안하여, 초전도 한류기들의 적용 타당성 검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교류 시스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한 류기 3가지 타입을 Matlab/Simulink를 통해 설계하였으며, 전류 제한 특성 및 회복특성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진행되었다. 시뮬 레이션 결과로부터 각 초전도 한류기 특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 하였으며, 직류 그리드에서 가장 적용 타당성이 높은 한류기 타 입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