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2 0

뉴미디어 유형이 위험 특성, 위험 인식, 예방 행동 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 조건적 과정 모형의 검증

Title
뉴미디어 유형이 위험 특성, 위험 인식, 예방 행동 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 조건적 과정 모형의 검증
Other Titles
How New Media Platform Affects the Relationships among Risk Characteristics, Risk Perceptions, and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s : A Test of Conditional Process Model
Author
백혜진
Keywords
뉴미디어 플랫폼; 위험 특성; 위험 인식; 위험 커뮤니케이션; 조건적 과정 모형; New media platform; risk characteristics; risk perceptions; risk communication; conditional process model
Issue Date
2018-06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 62, No. 3, Page. 215-245
Abstract
본 연구는 전통미디어에 한정되어 있던 위험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확장하여 뉴미디어 유형이 위험특성, 위험인식, 행동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신종 플루와 콜레스테롤 위험 이슈의 맥락에서 전국 성인 남녀 1381명 대상의 일요인 집단 간 설계로 진행된 온라인 실험 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작된 요인은 뉴미디어 유형으로 소셜미디어(페이스북)와 온라인 포털(네이버) 플랫폼이었으며, 실험 참여자들은 한 조건에 무작위 할당되었다.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건적 과정 모형을 검증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감정적 위험 특성은 개인적/사회적 위험인식, 예방 행동의도 모두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2) 개인적/사회적 위험인식은 모두 예방행동의도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3) 소셜 미디어플랫폼을 통해 전달된 콜레스테롤 위험 메시지는 직접적으로, 또한 감정적 위험특성과 상호작용하여, 사회적 위험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4) 소셜 미디어플랫폼을 통해 전달된 콜레스테롤 위험 메시지는 개인적 위험인식과 상호작용하여 예방 행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온라인 포털을 통해 전달된 콜레스테롤 위험 메시지는 사회적 위험인식과 상호작용하여 예방 행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5) 콜레스테롤 이슈에서 개인적 위험인식이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조건적 매개 효과는 소셜 미디어조건에서 더 컸던 반면, 사회적 위험 인식의 조건적 매개 효과는 온라인 포털 조건에서 더 컸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47798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539
ISSN
2586-7369
DOI
10.20879/kjjcs.2018.62.3.0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